Daily Life/Macau

Rockstor Nas

MDBK 2018. 5. 22. 04:59
반응형

집에서 간단하게 쓰려고 NAS 를 구성했습니다.


안쓰는 아이비브릿지 i3 놋북 레노버 E531에다가 옛날에 쓰던 삼성 830evo 그리고 500기가 일반 하드로 구성했습니다. 지금 세팅은 라떼판다 알파가 오기전까지 잠시 쓸 임시 세팅입니다. 라떼판다가 오면 4베이 외장 하드 케이스안에 남는공간에다가 라떼판다 넣고 나스 및 리플 벨리데이터 서버로 사용하려고 준비중입니다.

헤놀로지나 다른 나스 운영체제들도 많은데 왜 한국사람들이 안쓰는, 한국 커뮤니티에 정보도 소개말고는 없는 Rockstor를 골랐냐 하면

1. CentOS7 기반

2. 라이센스 무료

3. 많은 도커 지원

정도가 되겠네요.

그중 CentOS 기반인게 가장 끌려서 설치하게 됬습니다. 기타 우분투라던지 다른 리눅스 기반이면 나스 외에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리플 벨리데이터 설정하기가 힘들더라고요. 그래도 이게 CentOS 기반 트윅된 운영체제라 그런지 리플 가이드 또는 다른 사람들이 올려준 가이드 대로 하면 설치가 안되고 조금 헤메다가 겨우 설치하기는 했습니다... 근데 또 어찌 했는지 잊어먹었네요. 다름에 다시 세팅할때 동영상 촬영을 좀 해놔야겠습니다.

추후 계획

1. 타오바오에서 HDMI 캡쳐 보드를 샀습니다. 이게 오면 설치 동영상을 찍어서 올리겠습니다.

2. 라떼판다 오면 라떼판다에 설치후 4베이 USB외장 하드에 물려서 나스 서버로 사용

3. 월급받으면 PLEX 구입후 설정(한 7월에나...)